검색

감각과 노력


간혹 주변에서 자주 들리는 말들이 있습니다. 이사람은 감각이 있다. 난 감각이 없어 힘들다. 라는 말들입니다. 사진이든 뭐든 특정한 분야를 하다 보면 감각에 대한 말들을 많이 하게됩니다.

감각이 다소 떨어지는 사람들은 타고난 감각을 가진 사람들을 보면서 상당히 부러워 합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없는것 보단 있는게 좋으니까요^^


그러나 우리가 잘아는 말중에 에디슨이 말한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고 했습니다. 사진도 마찬가지라 생각 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감각이 좋은 사람도 노력 앞에선 당할자가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감각을 가지고 태어났어도 노력이 수반되질 않으면 없는것 보다 못하다고 생각 합니다. 또한 타고난 감각은 없더라도 계속적인 노력과 고민은 자신을 타고난 감각자보다 더 우수한 감각을 가진 사람으로 바꿔 놓습니다.


뭘 하든 가장 중요한건 자기가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열정과 관심 그리고 애정 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 열정과 관심이 스스로 노력하게 만들고 없는 감각도 만들어 줍니다.

자신감을 갖읍시다. 노력은 어떤 감각도 두렵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김 머시기 라는 사람은 사진은 95%의 기술과 5%의 영혼으로 만들어진다고 헛소리를 한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바이러스 조심 합시다.

조회 4회

© 2019 by Sangwon Jung. Seniorphoto All Rights Reserved.